美 애슬레저 트렌드 확대로 운동화 판매량 증가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Midsole(사진 출처 : 아디다스)

최근 미국 내 애슬레저 트렌드가 확산되고 개인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운동화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미국 운동화 시장이 2023년까지 매년 3.2% 성장할 것이란 전망과 함께 매출이익은 2014년부터 매년 2.4% 증가해 2019년 150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미국 내 인구 증가와 더불어 2019년 미국 1인당 가처분 소득이 4.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국 전 연령대에서 운동화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급 원재료 사용 및 첨단 기계로 운동화를 제조하면서 운동화 착용감이 대폭 개선되었으며 소비자의 개성을 반영한 세련된 디자인의 운동화가 다수 출시되고 있다.
일부 운동화 제조업체들은 고품질의 운동화를 더욱 빠르게 생산하기 위해 3D 프린팅 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3D 프린팅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고급 운동화를 더욱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 발전으로 IoT 기술이 접목된 운동화가 출시되고 있으며 향후 운동화를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용도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Under Armour사는 2018년 1월 블루투스 및 활동량 트레킹 기능이 장착된 운동화와 이 운동화와 연동된 애플리케이션을 같이 출시했다. 신발 제조업체들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블루투스 운동화를 홍보하고 있으며 이는 블루투스 운동화 수요를 지속적으로 촉진시킬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