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화제 현장 | ZOJE 창립 25주년 기념행사 이모저모

25년 동행에 대한 의미와 새로운 미래를 조명

중국 재봉기 산업을 이끌고 온 조제(ZOJE Sewing machine Co.,Ltd.)가 창립 25주년을 맞아 지난 5월 8일 중국 절강성 유후안의 조제 본사에서 성대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세계 각지에서 온 조제 재봉기 딜러 관계자와 중국 내수 판매 관계자 약 500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조제가 25년의 설립 역사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고 새로운 도약과 그 출발을 알리기 위한 기회로 삼기 위해 많은 노력과 공을 들인 행사였다. 그 행사 현장 이모저모를 화보 형식으로 실어본다. <편집자주>

계절의 여왕답게 5월은 푸르름과 싱그러움이 가득하다. 중국 절강성 유후안의 작은 도시도 계절이 주는 즐거움 속에 이국적인 모습의 낯선 이방인들이 하나 둘 모여들기 시작한다. 중국 재봉기 역사를 연 ZOJE의 창립 25년 기념식이 열리는 5월 8일에 맞춰 전날부터 세계 각지의 판매 딜러들이 절강성 태주의 유후안 쉐라톤 호텔로 모이기 시작했다. 밤늦은 시간까지 아시아를 비롯해 유럽, 중미 등에서 먼 길도 마다하지 않은 초청객들의 발길은 이어졌다.
그들을 위해 직원들은 열과 성을 다해 손님맞이에 여념이 없었다. 하루 종일 온주 공항과 호텔을 오고간 직원들은 피곤할 법도 했지만 끝까지 웃음을 잃지 않으며 손님을 맞이했다.

창립 25주년 기념식이 열린 5월 8일. 이날은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었다. 공식 기념행사는 오후에 진행되고 앞서 오전 시간에는 해외딜러들을 위한 공장 탐방 시간이 마련되었다. 최근 조제는 제조시설에 많은 투자를 단행했다. 노후화된 제조 설비를 새로 교체하고 고정밀, 고효율의 첨단 가공장비와 조립 설비에 과감한 투자를 했다. 첨단 장비로 진용을 새롭게 갖춘 제조시설을 딜러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5개 그룹으로 조를 편성해 전체 시설을 탐방했다. 기자는 3년 전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당시와 비교해서 어떤 변화가 있을지 사뭇 궁금하기도 했다.

공장 탐방은 가공 라인, 조립 라인, 연구동, 제품 상설 전시관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공장 곳곳에는 창립 25주년을 알리는 입간판과 플래카드, 그리고 다양한 광고물이 부착되어 있었다. 가공 라인에는 새로운 첨단 장비들이 상당수 증설되었음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고가의 일제 대형 가공 장비를 비롯해 한국산, 중국산 장비들이 과거의 노후 설비를 대체하거나 증설되었다. 이들 자동화 가공 장비들은 기계의 정밀도뿐만 아니라 생산성에도 크게 기여한다고 동사 관계자는 밝혔다.

이번 창립 25주년을 계기로 조제는 품질 우선주의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행사의 모토를 ‘품질을 위해 태어나다’, ‘Born for quality’로 타이틀을 잡았을 정도다.

조제의 암베드 가공동은 유연화 제조 라인과 본봉용 자동화 라인을 함께 갖추고 있다. 이들 가공 라인은 대형 CNC를 통해 컴퓨터 패턴 재봉기 가공을 전문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시설을 갖췄다. 본봉 암베드 가공은 거의 자동화되어 현장에 인력이 많이 보이지 않는다. 암베드 가공 시설뿐만 아니라 각종 검사 장비를 비롯해 조립 라인에도 많은 투자가 진행되었다. 품질 유지와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선진 기법을 도입하는 한편 현장 근로자들이 편리하게 일할 수 있는 장비도 많이 보강해 기존과 다른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조립 라인을 구성했다.

일부 특수 재봉기 조립라인에 리프트를 설치해 현장 작업자들이 가장 안정적이고 편리한 자세로 일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고 앞으로 이런 시설을 전라인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제조시설 탐방 후 이번 행사를 계기로 새로 마련한 상설전시관도 돌아보았다. 세련된 인테리어로 마감된 전시장에는 각종 특종 장비를 비롯해 일부 주변기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이 전시관은 향후 사내 방문객을 위한 전시 공간과 각종 세미나와 기술 습득을 위한 교육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본사의 전체 공장 탐방이 어느 정도 마무리된 후 이번 일정에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장 탐방이 하나 더 남아 있었다. 바로 주물공장 탐방이다. 이 시설은 조제가 자랑하는 시설로서 자체 주물 생산라인을 가지고 있는 몇 안 되는 제조업체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기자 역시 그 전까지 주물 생산라인은 한 번도 방문한 적이 없었다.

최근 중국의 영세 재봉기 업체들이 당국의 환경 규제로 인해 많은 수가 문을 닫았다. 특히 환경 규제에 취약한 주물 공장들의 타격이 컸다. 환경 규제에 적합한 시설을 마련하지 못한 업체들이 정리되면서 전체 중국 재봉기 산업이 일부 재편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곳곳에서 뜨거운 쇳물이 튀는 이 주물 공장에서는 재봉기의 몸체가 되는 다양한 암베드가 생산되고 있다. 펄펄 끓는 쇳물을 주물틀에 붓는 작업자들의 인상적인 모습을 뒤로 하고 공장을 빠져나왔다. 주물공장 방문을 마지막으로 공장 견학 일정은 마무리되었다. 초청객들은 공장과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공식 기념행사장으로 차량을 타고 이동한다. 행사장은 신기종 전시회와 창립 기념식 준비로 여념이 없다.

오찬을 마친 후 조제 25주년 창립 기념식 행사가 Yuhuan Hotel에서 본격 시작되었다. 이번 기념식은 분단위별로 초청 연설, 기념사, 공연 등 다양한 순서를 마련해 진행되었다. 조제의 성공에 기여한 주요 인물에 대한 시상식과 감사패 전달, 그리고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미래 전략 기종 및 신디자인으로 진용을 갖춘 제품 소개 시간도 가졌다. 조제의 그간 25년의 역사를 조명하는 영상을 보여주는가 하면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중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조제의 모습도 참관객들에게 각인시켰다. 조제는 농촌 오지의 학교 등을 지원하는 농촌 어린이 공공복지 프로그램 사업에 많은 기부를 하고 있다. 매년 중국의 농촌 오지 학교 여러 곳과 결연을 맺고 각종 물품 지원 및 시설 개선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사업은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조제는 중국의 유명 배우와 모델 계약을 체결해 오고 있으며 각종 제품 광고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번 25주년을 맞아 새로운 모델인 영화배우인 Lu Liangwei와 계약을 체결하고 사인 교환식을 가졌다.

행사 중반에는 조제의 25년을 이끌어온 CEO Li Ruiyuan 회장의 연설이 있었고 많은 초청객의 박수를 받았다.
Li 회장은 기념 연설에서 조제의 발전은 중국의 개혁 개방 시대를 맞아 역사적이고 시대적인 요구에 의해 탄생, 발전했으며 그에 대해 먼저 감사하다고 밝혔다. 그의 연설을 간략히 요약해 본다.

ZOJE | Li 회장

조제는 중국 의류 봉제 산업의 발전과 함께 재봉기 산업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해올 수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조제의 구성원 모두 꿈을 가지고 도전한 결과 25년의 역사를 만들 수 있었다. 25년전 남미의 베네수엘라에 지그재그 재봉기 102셋을 실어 보낸 것을 계기로 조제는 세계 재봉기 시장에서 글로벌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다. 또한 각종 사회공헌 및 산업 발전을 위해 헌신했으며 특히 재봉기 산업과 의류 봉제 산업 발전을 위해 중국의 중추 재봉기 브랜드로서 많은 역할을 했다.

조제의 25년 역사는 세계적인 수준에 맞는 품질 향상의 위한 시간이었다. 독일과 일본의 전문가들로부터 기술을 적극 수용하고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 노력을 기울여 품질을 향상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떠한 양보도 없을 것이다. 현재 조제는 전 세계 800여 유통업체와 300여 협력 공급업체를 바탕으로 판매와 제조 개발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이들과 함께 성장 발전해 왔으며 공과를 나눠 왔다. 미래를 위해 제조 시설과 장비에 많은 투자를 진행했으며 연구 개발 분야도 더욱 강화할 것이다.

지속적인 장비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유통사나 고객들이 모두 만족하고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시장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고객들이 요구하는 장비 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다. 또한 조제는 성공적 미래 건설을 위해 제조 분야 투자와 공급 체인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통해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 4월 26일 조제와 관련된 40여 관련 업체들이 모여 Yuhuan City Sewing Machinery Association을 설립했고 앞으로 협업을 통해 성공적인 공생모델을 만들어갈 것이다. 25주년을 맞는 오늘이 새로운 미래 25년을 위한 출발점이며 조제와 함께 험난한 시장 환경 속에서 새로운 도전과 노력으로 성공을 공유해 나가자고 강조하며 연설을 마무리했다.

Li 회장의 연설에 이어 협회 및 주정부 관계자 축하 연설 등이 이어졌다. 기념식 후에는 저녁 만찬이 준비되어 있었다. 만찬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지기 위해 조제는 호텔 로비 한편에 이번에 새롭게 바뀐 신기종 위주로 전시장을 마련했다. 새롭게 디자인한 전략 모델들은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었다. 신모델은 중국의 유명 전자회사의 휴대폰을 디자인하는 업체에 의뢰해 만들었다고 한다. 재봉기 헤드에 사선으로 조제 특유의 녹색선을 음각해 넣어 포인트를 주었으며 전면에는 LED 등으로 ZOJE 로고가 빛나게 만들었다. 헤드 커버도 새롭게 적용되었는데 은색의 금속 느낌이 나도록 설계했다. 참관객들은 새 모델에 많은 관심을 내비치며 기종을 시연해보거나 작동을 면밀히 관찰했다. 신기종 전시회에 이어 저녁 만찬이 이어졌다. 그간의 노고를 위로하며 앞으로 미래를 함께 하자는 취지에 걸맞게 주최자와 초청객들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흥겨운 시간으로 행사 현장이 가득 채워졌다.

공식 기념행사 일정 외에도 다음날인 5월 9일에는 템플릿 컴퓨터 재봉기 세미나와 해외딜러 컨퍼런스 행사가 이어졌다. 컨퍼런스 과정에서 해외 딜러들과 조제 측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고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했다. 그 다음날인 5월 10일에는 해외딜러들과 조제 직원들과의 야외 활동을 통한 화합의 시간도 가졌다. 야외활동을 마지막으로 모든 공식 행사 일정은 마무리되었다.

취재: 李相澈 局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