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현장 탐방 | 중국 봉제기기 전문업체인 JACK의 제조현장 방문

세계 시장 장악을 위한 강력한 제조 기지 건설 | JACK
중국의 대표 재봉기 및 봉제기기 전문제조업체인  JACK Sewing Machine co., LTD(CEO: Luan Jixiang)이 국내외 판매 협력사를 초청해 연례행사로 진행하는 컨퍼런스가 지난 10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중국 절강성 태주시 태주인터내셔널 호텔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공장 탐방도 겸해 진행되었다. 공장 탐방 위주로 이번 행사를 정리해본다. <편집자주> 

중국 재봉기 대표업체인 JACK의 성장세가 예사롭지 않다. 1995년 재봉기 사업을 시작해 2003년 현재의 JACK Sewing Machine co., LTD(CEO: Luan Jixiang)을 설립한 이후 지난 2017년에는 중국 상하이 증시에 상장하며 업계를 놀라게 했다. 짧은 설립 역사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 장악은 물론이고 세계 시장에서도 매출과 판매량에서 선두를 향해 달리는 기업으로 성장한 것이다. 잭의 성장 비결로는 과감한 시설투자와 기술개발, 공격적인 마케팅을 꼽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기술 개발 혁신 노력은 명성이 자자하다. 자사의 기술연구소인 ‘China Enterprises Technology Center’를 설립한 이후 이를 통해 현재 800개 이상의 특허를 확보했다. 특허 확보면에서 재봉기 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회사가 되었고 9년 연속 세계 수출 1위와 글로벌 판매량 8년 연속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다.
지난 10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중국 절강성 태주시 태주인터내셔널호텔에서 잭은 국내외 판매 협력사 400여명이 참가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GARMENT AUTOMATION JACK LEADING’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올해 실적과 향후 전망, 중국 재봉기 및 봉제산업에 관한 여러 주제가 발표되었고 다양한 이벤트도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특히 공장 탐방 일정도 하루가 할애되었는데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동사 생산기지 중 주요 기지를 방문할 수 있었다.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내용은 내부용이므로 공개가 힘들다는 점을 미리 밝혀둔다. 다만 이번 행사에서 잭이 이룬 성과와 이를 바탕으로 한 자신감이 유감없이 발현되었으며 향후 계획도 자신감있게 나타내보였다. 잭의 이런 성과와 자신감 이면에는 확실한 경쟁력을 갖춘 생산공장이 큰 몫을 했다고 생각된다.

특히 봉제에서 기본이 되는 본봉, 오버록, 인터록 생산라인을 완전 자동화, 무인화 가공라인으로 갖춰가고 있으며 첨단 생산시설을 확보하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음을 이번 탐방으로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가장 먼저 잭이 소개한 공장은 잭이 자랑하는 무인 자동 로봇 암베드 가공 시설이었다. 현재 이 공장에서는 본봉과 오버록의 암베드가 생산되고 있다. 넓은 면적의 공장임에도 일하는 사람은 몇 명 보이지 않는다. 자동 머시닝센터가 수십대가 놓여져 있고 각 가공 공정으로 이송되는 라인은 컨베이어와 로봇팔이 담당한다. 간혹 보이는 사람들은 이상유무를 체크하거나 샘플링 테스트하는 정도이다.

잭 지능형 자동 생산 라인은 연간 3백만대를 생산을 실현하기 위해 1억2000만 위안에 달하는 투자를 진행했다. 이 시설은 진보된 지능화 라인이며 유연한 하이브리드 생산을 추구한다. 앞으로 2억 2천만 위안을 더 투자하여 다른 종류의 재봉기 자동화 생산라인을 3개를 더 추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600,000세트를 더 생산할 계획이다. 최종적으로는 4개의 또 다른 자동화 라인을 만들고 여기에 3억 달러를 더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잭은 모두 8개의 자동 무인화 생산 라인을 갖게 된다.

지능형 및 무인 제조공정은 자동 물류 운송 시스템, 지능형 도구 탐지 및 관리 시스템, 온도차 자동 보상 시스템, 온라인 자동 측정 및 보상 시스템, 에너지 절감 시스템 등 지능형 제어 시스템을 통합하여 구현된다. 현재 이런 가공 시설은 자동차 등 첨단 제품 가공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산업용 재봉기 분야에서는 잭이 최초로 도입을 시도한 것으로 의미가 있다. 잭의 기업문화는 경쟁, 학습 등 모든 구성원들의 잠재력을 일깨우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생산라인에서는 매년 내부적인 품질 개선 캠페인을 펼치고 있으며 이는 현재까지 4년째 이어지고 있다. 경쟁 시스템을 통해 매달 순위를 매기고 연말에 우수 실적 팀에 시상하는 행사를 갖는다. 이런 경쟁은 내부적으로 상당히 치열하게 전개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재봉기 조립라인에는 많은 인력들이 일하고 있다. 젊은 미혼 여성에서부터 중년의 남성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인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젊은 남성 기능자들이 많아 평균 연령은 그다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잭은 53개의 본봉 생산 라인(Xiachen 공장 28라인, Jiaojiang 공장 25라인)을 보유하고 있는데 연간 생산 용량은 100만 세트 수준이며 계속 확대되고 있다.

생산라인은 린 생산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으며 자재 유통, 물류 관리 등이 원활하고 종합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각 생산라인의 중요한 정보들이 매일 기록되며 실시간으로 관리되고 있다. 자동 생산 배치를 위해 MES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으며 각 라인에는 적시 생산 진행 상황을 두 개의 스케너를 통해 모니터링된다. 생산라인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제어 시스템 센터에 피드백되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미래에는 모든 고객들이 현장의 생산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집에서도 추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한다. 오버록 재봉기 생산라인은 연산 50만 세트를 만들 수 있으며 이는 세계 1위 규모다.
현재 Jiaojiang 공장에는 5개의 생산라인과 3개의 U자형 라인, 3개의 직선라인이 구성되어 있다. U자형 생산라인의 길이는 일반 라인보다 두 배 더 길고, 작업 구성원이 더 많다. 생산라인에서 생산된 기계는 샘플링 테스트를 거치는데 8시간의 수명 시험과 500시간의 파괴 시험이 진행된다. 제품 제조과정은 컨베이어 시스템을 통해 공정을 거치게 되는데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시스템을 갖췄다. 이번에 잭은 해외에서 인수한 기업과의 합병 조인식을 컨퍼런스 과정에서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셔츠와 청바지 분야 전문업체인 M.A.I.C.A와 VI.BE.MAC (이하 VBM)이 이들 업체들인데 앞으로 중국 현지에서 새로운 제조 기지를 만들어 본격 생산에 들어가게 된다. 이 밖에도 중국 현지 기업 중에는 신발분야 장비 전문업체 한 곳을 인수해 자회사로 만들었다. 잭이 신발 분야 재봉기 사업에 본격 진출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볼 수 있다. 이탈리아 회사인 M.A.I.C.A.는 1977년에 설립되었으며 셔츠 자동 재봉기 전문 제조업체이다. 셔츠 생산 라인을 위한 진보된 자동화 장비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세계적인 셔츠 제조업체들이 이 회사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M.A.I.C.A.는 40년 동안 셔츠 분야에 중점을 두었으며, 20가지 이상의 셔츠 재봉기와 완성장비 분야에서 견고한 기술 및 R&D 기능을 축적하고 있다. 잭은 성공적인 M&A를 통해 지난해 7월 M.A.I.C.A를 인수했으며 이들의 선진 기술과 잭의 앞선 생산 시스템을 통해 향후 셔츠 제조업체들에게 지능형 생산 솔루션 제공업체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VBM은 1980년에 설립된 이탈리아 회사로 베로나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정교한 청바지 전문 재봉기 제조업체로 알려져 있다. 65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청바지 생산 라인에 이 회사의 최신 장비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각종 최신 제조 솔루션을 공급받고 있다.

VBM은 첨단 기술과 유연하고 빠르며 효율적인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38년 동안 청바지 제조에 필요한 재봉기 공급에 초점을 맞춰왔다. 올해 7월 잭은 VBM을 성공적으로 인수했고 앞으로 청바지 재봉기 분야 역시 지능형 생산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근 잭은 중후물용 재봉기 파트의 라인업을 강화시켰다. 가방이나 가죽신발, 스포츠 슈즈, 홈텍스타일, 모자, 카시트 등의 용도에 필요한 상하송 본봉, 컴퓨터재봉기, 중후물패턴재봉기 등이다. 이들 재봉기 역시 잭의 음성안내와 같은 주요 특화된 기능을 접목해 개발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한다.

장소를 옮겨 방문한 공장은 연단기와 CAM, 서보모터를 생산하는 린하이 공장이다. 면적은 133,200 평방미터이며 3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Topcut-Bullmer electrical and mechanical technology co.,Itd와 Zhejlang Zobow electrical and mechanical technology co.,LTD. 2개 회사가 가동 중이며 직원 숙소 구역이 별도로 갖춰져 있다. Topcut-Bullmer는 주로 자동연단기, 자동재단기, 특수 재봉 장비들을 생산한다. Zobow는 에너지 절약형 서보모터를 생산한다. 이 린하이공장은 2010년 공장 건설을 시작해 2015년까지 약 8억 위안이 투자되었다. 현재, 중국 커팅 머신의 중·고급 시장에서 벌머의 시장 점유율은 높다.

벌머 제조라인에서는 한 달에 약 60대 정도의 자동재단기가 생산된다. 벌머 재단기의 전자제어장치와 기계의 핵심 부품은 독일에서 수입해 사용하고 있으며 독일의 생산 품질 시스템에 따라 엄격하게 생산, 검수과정을 거친다. 벌머 연단기는 2011년 10월부터 공식 생산되기 시작했다. 재단기는 하루 1만 미터의 원단을 펼칠 수 있어 약 6명의 인원이 작업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연단기는 월 약 100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Zobow 서보 모터는 산업용 재봉기용 에너지 절약 서보모터 생산에 특화된 기업이다. 이 분야의 R&D, 생산, 판매 업무를 통합해 운영하는 Zhejlang Zobow는 산업용 재봉기를 위한 강력한 기술팀을 만들기 위해 중국 유명 전자 및 기계 전문가 등 많은 기술 엘리트들을 모았다.

현재 20종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고 그 밖에 많은 특허와 실용 신안을 획득했다. 라인 생산 방식으로 연간 200만 세트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한다 JACK 특수 시스템 예비 부품 제조 공장에는 선반을 비롯해 VMC, HMC, 드릴링 및 밀링 센터, 라인 절단, 연삭 시스템 등이 잘 갖추어져 있다. VMC 및 HMC 등은 초정밀 수치 제어를 할 수 있는 장비들이다. 이 공장에서는 1000종 이상의 신규 시험 부품 생산과 600여종의 초정밀부품을 가공 생산한다. 연간 생산량은 40만개 이상이다. 특수 기계 조립 공장은 JACK의 가장 다양하고 특수 기능을 수행하는 재봉기를 조립하는 곳이다. 포켓웰팅기, 전자 패턴 등 200개가 넘는 특수 재봉기가 이곳에서 조립된다. 컴퓨터 패턴 재봉기 조립 공장은 200명 이상의 생산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제조 시설이라고 한다.

향후 스마트화된 재봉기 등의 봉제기기들이 생산될 신공장 기공식 장면과 린할공장 모습(우 상)

30가지 종류의 모델을 포함해 연간 18000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제조시설을 둘러보는데 하루가 소요되었지만 모든 시설을 다 볼 수는 없었다. 생산시설과는 별도로 석사급 이상의 연구원이 수백명 포진해 있다는 잭의 연구개발센터는 저장성 항주시에 위치해 있어 탐방할 수 없었다. 이번 방문기간 중 더 놀라웠던 것은 또다른 신공장 건설을 위한 기공식을 떠들썩하게 개최했다는 것이다. 앞으로 건설될 이 신공장에서는 최근 인수한 이태리 브랜드 재봉기와 보다 고부가 첨단 재봉기들이 생산될 계획이라고 한다. 잭의 생산시설 규모가 앞으로 얼마나 더 늘어날지 짐작이 잘 가지 않았던 탐방이었다.

취재: 李相澈 局長